요즘 우리는 구글 검색과 함께 chat gpt를 같이 활용한다. 이러한 chat gpt를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적어보고자 한다.
chat gpt의 프롬프트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답변의 퀄리티가 달라진다.
이러한 프롬프트를 어떻게 쓰느냐 연구하는 분야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(prompt engineering)이다.
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.
1. 퓨샷: 질문을 던져주고 예시를 주는 방법이다.
예시)
'''
로봇에 대한 설명을 해줘.
예시-로봇은 다양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된 기계장치다. 프로그램으로 작동하고(programmable), 사람이 직접 수행할 수 없는 어렵고 복잡하며 위험한 일련의 작업들(complex series of actions)을 사람 대신 실행하는 기계적 장치다.
'''
(위키백과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B%A1%9C%EB%B4%87에서 긁어왔다.)
'''...'''의 내용이 샷 한번 때린것이고 한번하면 원샷, 두번하면 투샷, 한번도 하지 않으면 제로샷이라고 한다.
2. 직업과 이름 부여하기: 너는 ~~야. 라고 역할을 부여해주면 더 생산성이 올라간다고 한다.
3. 칭찬해주기: 칭찬을 해주면 다음 답변의 퀄리티가 더 올라간다고 한다.
4.순차적으로 명령하기: 문제 풀이 질문에서 순차적으로 명령을 해주면 문제 풀이 능력이 상승한다고 한다.
예시)
'''
(1+3*6)/4을 반올림한 값을 2로 나누었을때 나머지가 1일 확률을 구해줘.
조건:
1. 연산법칙의 순서대로 계산하기
2. 반올림하기
3. 나머지 계산하기
4. 그에따른 확률 계산하기
'''
(정답은 1이죠. )
하지만 gpt-4o는 이 방법을 쓰지 않아도 순서를 지켜 푸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.
5. gpt에게서 프롬프트를 얻기: 말그대로 gpt를 활용하여 프롬프트를 생성한뒤 그 프롬프트를 활용하는 방법이다.
또한 gpt-4o에서는 사진이나 문서도 올릴 수 있으므로 프롬프트로 작성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이 방식으로 보완하면 된다.
예를 들어 어떤 책의 전체 줄거리를 프롬프트로 작성해야할때, 사진의 특징을 출력할때 등등...